2023년 골든 모먼트 어워드
🕺 2023년도 올 한해 회고는 어워드 형식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올 한 해 있었던 일 중 인상 깊었던 사건 혹은 대상을 어워드로 선정하고, 수상자를 발표합니다.
모든 순간들이 소중했지만, 특별히 기억에 남는 순간들을 골라보았습니다.
1. 신인상
🆕올해 처음 시도한 것, 만난 것 또는 활동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을 선정합니다.
후보 1. 무테 안경
- 만난 시점: 2023년 1월
- 설명: 매년 초 저는 제 자신을 위한 선물을 하나씩 마련합니다. 올해에는 안경를 스스로에게 선물했습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안경은 알이 무겁고 피팅이 어려워, 가볍게 얼굴에 붙는 무테안경을 구매했습니다. 무테안경은 저에게 한층 스마트한 인상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후보 2. 필라테스
- 만난 시점: 2023년 3월
- 설명: 직장 사무실 근처 헬스장에 등록하며, 우연찮게 필라테스를 시작했습니다. 헬스만 하던 시절에는 정적인 운동이라 재미없을 거라며 쳐다도 보지 않았습니다. 필라테스 덕분에 자세가 개선되었고, 몸이 바르게 정렬되었으며, 항상 몸에 지니고 있던 만성 피로도 사라졌습니다. 만병 통치 필라테스!
후보 3. 어글리어스
- 만난 시점: 2023년 4월
- 설명: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고자 유기농 채소 정기 배송 서비스 어글리어스 구독을 시작했습니다. 3주에 한 번씩 찾아오는 다양한 채소들 덕분에, 요리 실력도 늘고 식습관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후보 4. 곤잘레스, 오스카와 동거
- 만난 시점: 2023년 7월
- 설명: 집 안에 생기를 불어 넣고자 올해 7월 형광 스킨답서스와 몬스테라를 집에 들였습니다. 새 식구를 위해 매주 물, 바람, 영양을 신경 썼습니다. 두 친구가 집에 온 이후 저의 몸과 마음에도 생기가 돌기합니다.
후보 5. 옵시디언
- 만난 시점: 2023년 10월
- 설명: 기존에 사용하던 노션이 지겨워 대안을 찾던 중 옵시디언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능을 훑어보니 마음에 쏙 들어 바로 Sync 구독을 시작했습니다. 노션에 있던 모든 문서를 export 하여 옵시디언으로 옮겨 현재까지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상자 발표
클릭하여 수상자 정보를 확인하세요.
신인상 수상자는 어글리어스 입니다!
이전에도 요리를 가끔 해보곤 했지만, 시장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를 활용해서 하다보니 늘 똑같은 요리만 반복하게 되었습니다.
어글리어스 를 구독하면서 다양한 채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요리에 처음 활용해본 채소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가지’ 였는데요. 식감도 훌륭하고, 맛도 훌륭했습니다. 항상 제 자신만을 위해 요리를 만들었는데, 가지 요리를 한번하고 나니 자신이 붙어 주변 가족, 친구들에게 처음으로 요리를 선보이는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었습니다.
게다가 유기농 야채이기 때문에,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배송되는 채소들이 소분되어 있어, 1인 가구여도 부담없이 구독할 수 있었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드는 데에 크게 기여한 어글리어스 에게 신인상을 수여합니다.
👏👏👏👏👏
2. 공로상
저를 지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써준 것을 선정합니다. 🏃
후보 1. Apple 에어팟 프로
- 경력: 2020년 1월 9일 ~ 현재
- 설명: 만으로 3년째 제 문화 콘텐츠 활동에 함께하는 친구입니다. 2020년부터 시작된 팬데믹으로 인한 무료함을 극복하는 데에 혁혁한 공을 세웠습니다. 신체 일부처럼 귀에 꽂고 다니니, 충전을 위한 본체 케이스 2회 분실. 바지 주머니에 넣은 채로 세탁기에서 물고문 1회, 건조기로 열고문 1회. 현재 왼쪽 이어팁 한 쪽이 크게 찢어져,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지만, 현역으로 열심히 활동 중입니다.
- 참고 링크
후보 2. GAP 코트
- 경력: 2019년 1월 11일 ~ 2023년 10월 17일
- 설명: 2019년 떠난 후쿠오카 가족여행에서 선물 받은 코트입니다. 여행 첫 날, 어머니는 제가 입고 있던 외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하루종일 곁눈질을 하셨습니다. 사이즈와 컬러, 소재 모두 별로라며 어울리는 것을 입으라고 그 날 저녁 급하게 사서 선물로 주셨습니다. 이후 꽤 오랜 기간 패딩을 입기 모호한 날씨에 저의 체온을 지켜주었습니다. 코트 주인 체급 강등, 코트의 수명 등을 고려하여, 올 가을 은퇴했습니다.
- 참고 링크
후보 3. HOKA ONE ONE W BONDI 7 BLACK
- 경력: 2021년 7월 10일 ~ 2023년 5월 18일
- 설명: 2021년 직장을 옮기고, 통근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러시아워에는 좀처럼 앉아서 갈 수 없는 지하철을 이용했기에 하루하루 갈수록 내 다리가 뻣뻣해져 갔죠. 구름을 걷는 듯한 착화감이라는 누군가의 영업에 홀려, 런닝화 전문 매장 에 찾아가 호카 오네오네를 구매했습니다. 올해 운동을 결심하며 새로 산 아디다스 아디제로 보스턴 11 서울 에게 바통을 넘기며 5월 18일 은퇴했습니다.
- 참고 링크
수상자 발표
클릭하여 수상자 정보를 확인하세요.
공로상 수상자는 Apple 에어팟 프로 입니다!
👏👏👏👏👏 Apple 에어팟 프로는 어떤 역경과 고난에도 불구하고 저를 위해 끊임없이 힘써준 친구입니다.
지루한 유산소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소란스러운 헬스장을 고요하게 만들어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게 해주었고,
마음이 어지러운 날, 혼자 편하게 명상할 수 있도록 세상 모든 소음을 차단해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사 일로 분주한 자취생이 즐겁게 설거지 할 수 있도록 신나는 음악을 귀에 들려주었습니다.
2023년 이후에도 저를 위해 끊임없이 힘써줄 Apple 에어팟 프로 에게 공로상을 수여합니다. 👏👏👏👏👏
3. 우수상
올 한해 내가 특별히 노력하고 성취한 부분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성과를 선정합니다.
후보 1. 꾸준히 미라클 모닝
- 진행 기간: 2022년 11월 ~ 2023년 4월
- 설명: 작년부터 진행하던 미라클 모닝 루틴을 4월까지 유지했습니다. Hal Elrod 의 저서 Miracle Morning 에 나와있는 SAVERS 루틴을 매일 아침 실행했습니다. 4월 이후로는 각 루틴 별로 아침 시간보다 실행에 옮기기 쉬운 시간으로 옮겼습니다.
후보 2. 10kg 감량하기
- 진행 기간: 2023년 3월 ~ 현재
- 설명: 올해 초, 팬데믹을 핑계로 미뤄왔던 운동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개인 필라테스 수업을 시작했고, 동시에 한달에 1kg씩 체중을 감량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12월 31일 작성일 기준,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후보 3. 매일 아침 챙겨먹기
- 진행 기간: 2023년 11월 ~ 지금
- 설명: 이전에 살던 집을 떠나, 올해 11월부터는 여동생과 함께 살기로 했습니다. 가족과 다시 함께 살기 시작한 이후로 아침밥을 매일 챙겨 먹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아침을 자주 먹었지만, 함께 사는 사람이 생기니 보다 잘 챙겨먹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건강해진 느낌!
후보 4. 2023 AdventOfCode에서 * 17개 획득
- 진행 기간: 2023년 12월 ~ 지금
- 내용: 2023년도 adventofcode.com 프로그래밍 퍼즐 챌린지에 도전했습니다. 작년에도 비슷한 기회가 있었지만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었는데요. 12월 1일 부터 25일 까지 하루 두개씩 열리는 퍼즐 중 17개를 해결하여 별 17개를 획득했습니다.
후보 5. 개인 블로그 GitHub 페이지로 제작
- 진행 기간: 2023년 3월 ~ 지금
- 설명: Jekyll 을 사용해 GitHub Page 로 개인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도 여러 플랫폼에서 블로그 글 작성을 시도했지만, 입맛에 맞는 곳을 찾지 못해 직접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는 없는 가장 큰 특징은 다국어 지원 기능입니다.
수상자 발표
클릭하여 수상자 정보를 확인하세요.
(#후보-4-2023-adventofcode에서—17개-획득) 입니다!
👏👏👏👏👏
사내 이벤트로 작년에 개발자들이 참여했던 AdventOfCode(이하 AoC) 프로그래밍 퍼즐 챌린지에 도전했습니다.
작년에 참여하지 못해 계속 속으로 아쉬워하던 차에, 올해 역시 이벤트가 열린다는 소식에 바로 적극적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
이번년도에는 회사 동료들과 재미난 추억을 만들어 보려, 퍼즐을 풀면서 풀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GitHub 에 Repository 도 구성하고, PR 을 통해 풀이를 공유하며, 서로의 풀이를 보며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oC 퍼즐이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지는 형식이라, 개발팀 뿐만 아니라 다른 팀의 동료들과도 즐겨보고자 축약된 버전의 퍼즐을 만들어 공유했습니다. 퍼즐을 만드는 과정도 흥미로웠고, 생각보다 많은 동료들이 참여해주어서 인상 깊은 강림절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동료들과 재미있게 소통하고, 배운 것을 공유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던 것을 기억하기 위해, 2023 AdventOfCode에서 * 17개 획득을 우수상으로 선정합니다.
👏👏👏👏👏
4. 대상
올해의 가장 빛나는 순간 또는 최고의 성과를 선정합니다.
- 후보는 우수상 후보와 동일합니다.
수상자 발표
클릭하여 수상자 정보를 확인하세요.
👏👏👏👏👏 10kg 감량하기를 진행하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아주 작은 성취로 보일 수 있죠. 하지만, 올 한해 10kg 를 감량하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필라테스를 통해 내 몸에 대해 많이 이해하게 되었고, 몸과 마음이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임을 깊이 새겼습니다.
어떤 운동이 내 몸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어떤 음식이 나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올 한해 제대로 깨달았습니다.
내년, 그리고 이후의 삶에서도 2023년 가장 뜻 깊은 시간으로 기억으로 기억하길 바라며 10kg 감량하기를 2023년 골든 모먼츠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